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무 인터뷰] 그 직무가 알고싶다 :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 편

그렙 소개

by grepp 2022. 4. 29. 11:41

본문

그렙에 합류를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 직접 물어봤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라는 직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수능 출제자들은 한 달간의 감금 생활에서 해방되면 출제 썰을 풀기도 하지만, 현재 진행형으로 문제를 만들고 있는 프로그래머스 문제 출제자의 출제 썰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죠.ㅠㅠ 그래서 개발자 여러분들에게 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이 직무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팀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야무지게 물어봤습니다


🎤  직무가 고 싶다

 

Q.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라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그렙은 많은  IT 회사들의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2021년 현재 600 여 곳의 국내 대기업, IT 기업들이 프로그래머스의 코딩 테스트를 이용하고 있어요. 수백, 수천 명 개발자의 코딩 역량을 평가하는 문제를 직접 제작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 것은 문제 제작자만이 느낄 수 있는 큰 보람입니다.

 

물론 하나의 문제를 만드는 과정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푸는 사람이 힘든 만큼, 문제를 만드는 사람도 인고의 시간을 거칩니다. 하지만, 인고의 시간 끝에 만들어낸 문제가 좋은 반응을 얻을 때, 그 기쁨은 배가 됩니다. 알고리즘 문제는 창의적인 사고+프로그래밍 지식+스토리가 결합된 종합 콘텐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 출제는 힘들지만 보람 있는 일이에요.

 

Q.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우선, 알고리즘 문제를 잘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효율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또한 응시자의 코드를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만들 수 있어야 하며, 본인의 아이이어를 글로 풀어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SQL 문제를 코딩테스트에 포함시키는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SQL 명령어를 조합해서 올바른 쿼리를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Q.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로 그렙에 합류하면 어떤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지 궁금해요.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개발자들을 평가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은 더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향후 개발자를 평가하는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양상에 따라 알고리즘이나 SQL 문제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개발자 평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성향의 개발자가 이 직무와 잘 맞을까요?

알고리즘, 수학, 퍼즐, 증명 등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즐기는 분이라면 재미있게 일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이 만든 결과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문제 제작자`는 도전해볼 만한 직군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떻게 문제를 제작하고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문제 출제는 아이디어 제안부터 회고까지 다섯 단계를 반복합니다.

 

1. 아이디어 공유 : 문제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슬랙(Slack)에 공유하여 팀원들과 토론합니다

2. 아이디어 통과 & 문제 제작 : 아이디어가 확정되면, 문제 제작을 시작합니다. 문제의 지문을 작성하고, 솔루션 코드를 만들며, 테스트 케이스를 제작합니다.

3. 오류 찾기 : 문제를 제작하고 나면, 오류를 검수합니다. 문제의 지문, 솔루션, 테스트 케이스 등에 오류가 없는지 여러 사람이 확인합니다.

4. 출제 : 검수가 완료된 문제는 코딩 테스트 문제 또는 알고리즘 문제로 세상에 공개됩니다. 출제한 문제는 주로 IT 기업의 채용 시험, 학교 및 기업의 경진대회 등의 문제로 사용됩니다.

5. 회고 : 문제가 각종 시험 및 경진대회에 사용되고 나면, 응시자들의 제출 답안과 점수 분포 등을 살펴보는 회고의 시간을 갖습니다. 출제 의도가 결과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며, 다음 출제 시 참고할만한 시사점을 얻습니다.

 


🎉 팀 자랑 TIME!

 

Q. 우리 팀에 대한 소개와 자랑을 해주세요.

재택근무가 가장 잘 어울리는, 평가콘텐츠팀입니다. 좋은 문제를 만들기 해서는,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야 해요. 또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죠. 평가콘텐츠팀은 그렙의 재택근무 환경을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는 팀이에요. 재택근무 환경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문제를 만들 때,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 기업 서비스 둘러보기 : 출제를 요청한 기업의 홈페이지나 앱을 둘러보며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아이디어 얻기 : 유명 검색엔진/포털/SNS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개선시키고 싶은 사항들을 문제로 내기도 합니다.
  • 유튜브 검색 : 유튜브의 퍼즐 게임 동영상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합니다.
  • 이론 : 책이나 논문에 나온 이론에 착안하여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Q. 우리 팀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나요?

문제를 만드는 사람은 왠지 혼자 일할 것 같지만, 필요하면 언제든 온라인 화상 미팅을 열어서 동료의 의견을 구하고, 함께 상의하여 이슈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일하고 있어요. 랜선 회식도 하고, 온라인/오프라인 보드게임을 함께하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합니다.

 

 

Q. 끝으로 합류를 고민하고 있는 개발자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해주세요! 

프로그래밍 지식을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세상에 기여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알고리즘 & 코딩 테스트 문제 제작자'는 꽤 재미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알고리즘 & 코딩 테스트 문제 제작자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망설임 없이 지원해주세요!


글 작성 : Andy

수정/편집 : Sofi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