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무 인터뷰] 그 직무가 알고싶다 : 역량 전문가 편

그렙 소개

by grepp 2022. 4. 28. 14:49

본문

그렙에 합류를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 직접 물어봤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역량 전문가’라는 직무를 소개해 드리려는데요. 생소한 직무인만큼 개발자 여러분들에게 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그렙의 역량 전문가에게 열심히 물어봤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팀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야무지게 물어봤습니다


🎤  직무가 고 싶다

 

Q. ‘역량 전문가’라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우리 회사와 잘 맞는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봐야 하는지, 이런 질문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역량 전문가가 하는 일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이러한 개발자들의 역량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과제 테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개발자 채용 시, 현업에서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확인하고자 과제 테스트를 도입하고 있어요. 이러한 과제 테스트의 출제부터 진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고, 보다 정확한 역량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저희 팀의 미션 중 하나입니다.

 

정리하자면 개발자에 대한 평가 기준과 성장 로드맵을 그리기 위한 역량 모델링과, 그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실제 평가를 시행하고 채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기 위한 과제 테스트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이 직무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의 생각과 직무를 이해하고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개발자의 성장에 대해 고민을 해오셨거나 다른 개발자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해보셨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개발자 면접, 채용 등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녹여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개발 경력은 많지 않더라도 프로그래밍과 개발자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지속적으로 개발자들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분이라면 얼마든지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량 모델링과 과제 테스트 모두 지속적으로 많은 개발자와 소통하며 진행해야 하는 업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 역시 매우 중요해요. 개발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수집되는 많은 정보들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의미를 도출하고,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역량 모델링이라는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작업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모호한 문제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해당 내용을 잘 정리하여 다같이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Q. 역량 전문가로 그렙에 합류하면 어떤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지 궁금해요.

개발자 채용 시장이 날로 커져가면서 개발자 역량에 대한 평가와 교육도 중요해지고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의 근간을 만들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개발자 역량에 대한 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인데요. 그렙의 역량 전문가로 합류하신다면 현장 연구의 중심에서 직접 개발자 역량모델을 만들어가며 전문성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내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한 포지션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개발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개발자 간의, 그리고 회사와의 관계와 개발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Developer Relation이나 테크 에반젤리스트와 같은 직군들도 점차 수요가 많아지고 있고요. 개발자 역량 전문가로서 길러나가는 전문성, 그리고 다양한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쌓아가는 업무 경험들은 이러한 개발자를 지원하는 직군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경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떤 성향의 개발자가 이 직무와 잘 맞을까요?

다른 개발자들과의 소통을 즐기고, 동료 개발자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개발 문화에 관심이 많은 분들, 자신이 몸담은 개발 분야 외에도 새로운 개발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아주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역량 전문가의 하루 업무 루틴이 궁금해요.

업무의 시작은 역시 슬랙 메시지와 이메일 확인이고요. 업무 특성 상 외부 개발자 분들과 소통할 일이 많고, 내부에서 들어오는 문의도 적지 않아서 때로는 메시지 처리만으로도 꽤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해요. 오전 10시엔 간단히 스크럼을 하고, 스크럼 후에 본격적으로 인터뷰 정리와 자료 분석 업무 등을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내부 미팅을 자주 해요. 인터뷰나 기타 자료 분석의 방향성, 결과 분석에 대한 논의가 계속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논의 결과에 따라 이후 작업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티타임 시간이 되면 잠시 머리를 식혀주고, 후에 남은 그날의 업무를 처리하면 하루 업무가 끝납니다.

 


🎉 팀 자랑 TIME!

 

Q. 우리 팀에 대한 소개와 자랑을 해주세요.

역량 전문가는 SW역량개발 연구소 산하의 역량모델링팀에 소속되어 있어요. 개발자 역량에 대한 다양한 자료 분석, 여러 현직 개발자에 대한 인터뷰 등을 통해 개발자 역량 모델을 정립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가장 채용 수요가 많은 웹 개발자에 대한 역량 모델링을 시작으로, 향후 모바일, 데이터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에 대한 역량 모델링을 계속 진행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팀에 대한 자랑이라면, 일단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여러 개발자들을 만나서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접할 수 있고, 협업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성장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정말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또 이것도 중요한 점인데, 저희 팀은 정말 좋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팀원들 모두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성격이어서 일을 할 때는 물론이고, 티타임을 할 때도 아주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예요. 다른 팀에서도 편하게 저희 티타임에 놀러 옵니다.😎 리모트여서 혹시나 서로 어울리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전혀 하실 필요가 없어요. 참고로 저희 팀은 대면 워크숍도 계획하고 있는데 제주도로 갈 예정이에요. 예쁜 바다 뷰를 보면서 팀워크를 다질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Q. 우리 팀만의 특별한 문화가 있나요?

매일 오후 4시 30분에 티타임을 갖고 일상적인 대화 등을 나누며 함께 쉬는 시간을 가져요. 사실 사무실에 모여서 일할 때는 자연스럽게 팀원들이 함께 커피를 마시거나 잠시 잡담을 나누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 중의 하나일텐데요. 리모트 근무를 하면서도 팀원들 간의 일상적인 소통을 활성화하고 휴식을 주기 위해 매일 티타임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는 특별히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모으고 학습하기 위한 시간을 갖고 있어요. 업무 특성 상 새로운 분야에 대한 학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 시간을 활용해서 최근의 과제 테스트 분석이나 인터뷰 등에서 언급되었던 주제 등에 대해 조사하고 공유해서 팀 전체의 개발 역량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우리 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 팀의 목표는 개발자로서 계속 성장하고 싶은 분들, 그리고 좋은 개발자들을 찾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공통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함으로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결국 그렙이 지향하고 있는 개발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일에서 방향과 방법을 계속 찾아나가는 것이 우리 팀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희가 제시한 방향을 보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개발자분들과 개발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사회에서 인정받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Q. 끝으로 합류를 고민하고 있는 개발자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해주세요! 

역량모델링팀은 개발자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좋은 개발자란 어떤 개발자인가라는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고 있는 팀이에요. 개발자의 성장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으신 분이라면 주저하지 마시고 지원해주세요!😆

 


글 작성 : Alex, Noah

수정/편집 : Ronn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