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무 인터뷰] 그 직무가 알고싶다 : 학습 콘텐츠 제작자 편

그렙 소개

by grepp 2022. 4. 28. 14:00

본문

그렙에 합류를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 직접 물어봤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학습 콘텐츠 제작자’라는 직무를 소개해 드리려는데요. 생소한 직무인만큼 개발자 여러분들에게 이 직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그렙의 학습 콘텐츠 제작자에게 열심히 물어봤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팀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야무지게 물어봤습니다


🎤 직무가 고 싶다

 

Q. ‘학습 콘텐츠 제작자’라는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한 학습 로드맵을 설계하고 실습 형태의 강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학습용 알고리즘/SQL 문제의 출제와 검수도 하고 있습니다.

 

 

Q. 그렇군요. 그러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두 가지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 번째는 내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당연하지 않은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또, 그걸 당연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시도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생소하고 낯선 일이라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태도가 필요해요. 좋은 의견을 취합해 새로운 학습 방식을 개척해나가려는 자세도 중요해요.

 

 

Q. 학습 콘텐츠 제작자로 그렙에 합류하면 어떤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지 궁금해요.

강의 및 프로그래밍 교육 분야로 커리어를 이어가려면 교육 커리큘럼을 짜고, 강의 자료 등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데요. 학습 콘텐츠 제작 경험은 관련 분야의 커리어를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강의 콘텐츠 제작, 학습 및 실습용 문제 제작 경험을 통한 학습 콘텐츠 제작 전문가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어요. 

 

 

Q. 어떤 성향의 개발자가 이 직무와 잘 맞을까요?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는 것에 보람을 느끼는 개발자라면 이 업무와 잘 맞을 것 같아요. 학습 콘텐츠 제작자는 다른 사람의 학습과 이해를 돕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글과 그림 등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거든요. 다른 사람이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고, 또 성장했을 때 성취감을 얻는다면 이 직무와 잘 맞을 거라 생각합니다.

 

 

Q. 학습 콘텐츠 제작자의 하루 업무 루틴이 궁금해요.

오전 시간에는 10시에 그날 할 일들을 공유하는 스크럼 시간을 가져요. 그 후 그날 제작할 학습 파트의 내용을 확인하고 어떤 내용을 담을지 아이디어를 생각합니다. 내용이 정해지면, 오후 시간에는 강의 텍스트와 이미지를 제작해요. 필요한 경우 실습 강의를 함께 제작합니다. 제작이 완료되면 자체 검토를 진행하며 다른 팀원이 제작한 강의/실습 문제를 리뷰하기도 해요.

 

 

Q. 어떻게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학습 콘텐츠 제작은 해당 코스의 대상, 목표, 내용, 전체적인 흐름이나 커리큘럼 등을 정한 후 회의를 통해 수정하고 확정해요. 그 후 한 파트씩 제작합니다.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요. 

  1. 각 파트의 강의들을 제작 후 다른 팀원에게 1차 리뷰를 받습니다.
  2. 1차 리뷰에 기반해 콘텐츠를 수정하고 수정된 내용은 온라인 미팅을 통해 실시간 피드백합니다.
  3. 실시간 피드백 내용을 기반으로 추가 수정이 없을 때까지 콘텐츠를 다듬어 완성합니다.
  4. 다음 파트를 제작합니다.

학습용 알고리즘 문제 제작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아이디어 공유 : 아이디어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토론합니다.
  2. 문제 제작 : 통과된 아이디어를 문제로 제작합니다. 문제 지문을 작성하고 테스트 케이스, 솔루션 코드를 작성합니다.
  3. 문제 검수 : 제작된 문제에 오류는 없는지 여러 사람이 나누어 검수를 진행합니다. 지문, 테스트케이스, 솔루션 코드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 팀 자랑 TIME!

 

Q. 우리 팀에 대한 소개와 자랑을 해주세요.

학습 콘텐츠 제작자는 학습 콘텐츠팀에 소속되어 있어요. 학습 콘텐츠팀은 재택근무를 통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직접 제작한 강의와 실습 문제가 실제 교육에 사용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학습의 도움을 줄 수도 있어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답니다.

또 서로 공유할 내용이 있으면 누구든 미팅을 열 수 있어요. 주에 두 번 정도 티타임 시간을 갖는데, 잡담도 하고 게임도 하며 친목을 다집니다.

 

 

Q. 우리 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학습 로드맵을 제시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학습 콘텐츠팀의 목표입니다.

 

 

Q. 끝으로 합류를 고민하고 있는 개발자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해주세요! 

프로그래밍 교육은 강사로서 직접 강의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강의에 어울리는 좋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코딩 교육 시장에서 앞으로의 커리어를 고민하고 있다면 프로그래머스에서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글 작성 : Louis, Brady

수정/편집 : Ronn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