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렙 알바 경험기] 그 알바가 알고싶다 : 온라인 시험 감독관 편

그렙 소개

by grepp 2022. 6. 10. 16:04

본문

마케터가 직접 체험해본 온라인 시험 감독관 아르바이트 후기

#재택알바 #내가원하는시간에 #꿀알바 #후기

다들 어느 날 아무런 생각 없이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을 켜고 알바몬을 켜고 뒤적거려보셨겠죠? 그렙에서는 수시로 온라인 시험 감독관 아르바이트를 모집하고 있는데요. 재택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니? 노트북 하나만 있으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데... 무슨 일을 하는 거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온라인 시험 감독관이란?]

먼저 많은 분들이 온라인 시험 감독관이 생소할 수 있을 것 같아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이런 기사를 보신 적이 있나요? 

 

코로나19 이후 평가(시험)를 진행해야 하는 기업/학교/공공기관 모두 오프라인 시험이 불가능해지자 당혹감을 내비쳤는데요. 그런 수요에 발맞춰 그렙에서 '모니토'라는 온라인 평가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한 장소에 모여서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되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나, '평가의 공정성'이라는 제일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직까지도 서비스 발전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험의 공정성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이 온라인 시험 감독관의 중요한 임무가 되겠습니다. 학창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시험을 봤던 경험이 있으시겠죠? 감독관이 시험지를 나눠주고 신분증을 검사하며 부정행위를 하지 못하게 감독하는 모습이 기억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의 시험 감독에서 '온라인'이라는 장소의 변화만 있을 뿐,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온라인 시험 감독관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시험을 온라인으로 감독하고, 부정행위를 발견하여 시험의 공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입니다.

 

 

[모집 공고를 살펴보기]

공고를 보면 사전교육 필수라고 적혀있습니다. (귀찮지만...?) 교육을 한번 들으면 시험감독 인력풀에 등록이 되어 추후 시험이 있을 때마다 요청이 온다고 합니다. 내가 가능한 특정 시간 동안만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으니 8시간 풀 업무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그리고 지원 과정에서 한마디 포부, 컴퓨터 활용능력 그리고 컴퓨터 사양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제출하면서 글쓴이의 집 인터넷 속도가 뛰어나게 좋지 않은 상태라 참여를 하지 못하게 될까 봐 걱정을 하였지만, 다행히? 저는 통과하였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단 지원해보세요!) 아무래도 원활한 감독을 위해 컴퓨터 사양과 컴퓨터 활용 능력을 중요하게 보는 것 같았습니다. 한 마디 포부까지 작성 완료하면, 지원서 작성은 끝이었고, 대략 5분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사전 교육과 테스트]

사전 교육은 약 1시간 정도 진행이 되었고, 본인이 원하는 날짜/시간을 선택하여 수료하면 되었습니다. 사전 교육에서는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고, 시험을 보는 플랫폼인 '모니토'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전반적으로 교육을 받습니다. 사전 교육도 Zoom으로 진행되어, 집에서 편하게 노트북 하나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마지막에는 선발 테스트가 진행되는데, 감독관과 응시자 두 입장 모두에서 플랫폼을 체험해볼 수 있었고, 사전 교육을 잘 들었나 확인하는 정도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플랫폼이 익숙하지 않아서 많이 헷갈리기도 하고 당황했지만... 사전 교육에서 학창 시절 체육 기말고사 족집게 수준으로 기출 문제를 집어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렇다고 사전 교육을 대충 들으면 못 맞출 수도 있어요 😅 (엄청 쉽지도 ~ 엄청 어렵지도 않은 그 정도의 그 느낌 다들 아시죠?;;)

 

 

[시험 감독관으로 투입되다]

저도 열심히 테스트 문제를 풀고 당당하게 통과하여 본 업무에 투입이 되었는데요. (테스트 완료 후 합격 통보 및 본 업무 관련된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교육에서 들었던 것이 막상 본 업무에 들어가 보니 기억이 안 나고 당황하게 되더라고요. 다행히도 본 업무에 투입되기 이전에 Zoom을 통해 약 10분 정도 업무 브리핑을 받게 됩니다. 이때, 진행해야 하는 업무를 전달받고 기능 소개를 간략하게나마 다시 들으니 사전 교육 때 배웠던 것들이 기억들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래도 기억이 안 난다? 할 때는 업무 가이드가 문서화되어있어서 참고하면 되었고, 궁금한 점들은 바로 채팅을 통해 문의할 수 있었습니다.

 

규정 안내가 끝나면 전달받은 모니토 링크에 접속하여 응시자들의 시험 환경을 확인하고, 신분증 검사를 진행하며 감독 업무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시험이 시작되면 시험 시간 동안 응시자들의 부정행위를 감독합니다. 예를 들어 "응시자님, 핸드폰 카메라의 각도를 조정하여 책상 위쪽을 비춰주세요", "응시자님, 시험에 방해되는 물건들은 책상에서 치워주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보내게 되는데, 모니토에는 이미 자주 사용하는 메시지가 템플릿 화가 되어있어 템플릿을 클릭하며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감독을 마치고]

감독관 업무 내용에 컴퓨터, 인터넷 활용 능력 필수라고 적혀있는데, 일반적으로 대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거나 평소에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 정도라면 무리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집 인터넷이 느려서 걱정이 되었던 글쓴이...) 네트워크 환경을 미리 점검하고 경건한 마음가짐으로 참여를 하였습니다. 한 가지 어색했던 점은 감독관도 업무 중에는 시험 응시자들과 동일하게 휴대폰을 통해 주변 환경을 비춰야 하는데요. 이는 재택이라는 환경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실한 감독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모니토는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로 무엇보다 '공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함께 참여해주시는 감독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누군가의 인생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험이 공정한 시험이 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준비물인 것 같습니다 :) 


글 작성 : Keir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